보건증 인터넷 재발급을 신청하고 프린트로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인터넷 환경에서 이를 진행하려면 우선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기존에 최초 발급을 받았던 보건소를 기억하고 있어야만 한다.
인터넷에서 보건증을 새로 받았던 곳에서만 이를 이용할 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를 하면 되겠다. 그리고 위 언급처럼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볼 수가 없고 뽑지도 못한다. 프린트 출력같은 경우에는 공유프린트도 가능하고 PDF, 문서(Words)로 변환을 하여서 메일(Email)에 보관 또한 가능해서 나중에 유인물로 만들면 되겠다.
1) 공공보건포털로 이동을 하자.
공공보건포털사이트는 인터넷으로 각종 민원들을 서비스하고 있는 홈페이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몇 가지의 보안 프로그램을 본인에 PC에 설치를 한다.
위 사진의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엣지, 크롬, 파이어폭스에서는 불가능 하니 참고를 하길 바란다.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을 위해서 네이버 검색을 하자. 위처럼 기입을 하면 바로 공식 페이지가 등장할 것이다. 해당 사이트를 마우스로 클릭하여서 접속을 한다.
해당 홈페이지 왼쪽 중간에 보면 위처럼 자주 찾는 메뉴란 안에 제증명 발급받기가 보일 것이다.
2) 보건소를 찾기
동의란에 체크를 하여서 진행을 시작하여주면 되겠다. 위 쓰여진 것처럼 동의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건증 인터넷 제증명 발급을 받을 수가 없다.
본인이 최초 발급을 했던 곳을 찾아야한다. 이름,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보건기관 찾기를 눌러주자.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은 각 보건소마다 되는 곳이 있고 되지 않는 곳이 있다.
나는 서울중구보건소에서 이용을 했으므로 위와 같이 하였다.
3) 출력하기
해당 보건소에서는 제증명 원문과 재발급이 가능한 곳이다.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공인인증서에 암호를 입력하여주자.
인증을 끝내고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을 클릭한다.
판정유무에서 정상으로 나오지 않는 사람은 보건증을 재발급할 수가 없고 나오지도 않는다고 하니 참고를 하면 되겠다.
위처럼 건강진단결과서에 몇 개를 발급할 것인지 용도는 무엇인지 쓰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자.
보안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한다.
그러면 발급문서 상세보기 및 출력 페이지로 이동이 되면서 위와 같이 나올 것이다. 인쇄버튼을 눌러서 바로 프린트로 받던지 혹은 PDF로 만들어서 따로 보관을 하고 나중에 만들면 되겠다.